결정적인 순간 | New Acropolis South Korea

결정적인 순간

Decisive moment

결정적인 순간

결정적인 순간은 언제나 의미 있는 순간입니다. 찰나의 순간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그 순간을 포착하는 것은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관이 필요하고 모든 시각적 요소들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인지해야 하며 무엇보다 통제된 마음을 “떠나보내야” 합니다. 생각하지 않기 위해서.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기 위해서. 그 상황을 어지럽히지 않기 위해서.

만일 여러분이 무언가를 생각하고 이해하려 한다면, 때는 이미 너무 늦은 겁니다. 마법은 사라져버리고 말아요. 우리는 모두 삶에서 그런 순간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알아채지 못하곤 하지요. 그리고 우리는 자신의 의견과 주관성에 너무 갇힌 나머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이라도 다른 것을 보고는 감명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아름다움에 관한 다양한 표현들을 감상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다른 모든 것들, “안전지대”로부터 우리를 끌어내는 모든 것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 즉 인간 사이에 균열과 분열이 많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의견이나 문화, 그리고 감정들은 문제 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문제는 다름을 인정하고 인지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언제나 본질에는 다양성과 다름이 존재합니다. 하나로 획일화될 필요가 없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미 어느 정도 획일성에 빠져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다름을 인식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 다름을 넘어서 우리 모두를 한 데 묶을 수 있는 것들을 보다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통합한다는 것은 우리가 항상 같은 의견을 공유해야 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인간적인 인간에 속할 수 있도록 하는 몇몇 본질적인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그중 하나이며 이것이 예술 교육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입니다.

역사적인 순간은 우리에게 늘 어려운 과제를 줍니다. 저는 인류의 역사에서 이 순간이 얼마나 결정적인 순간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가 인식할 수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슬프게도 대다수는 인식하지 못할 거예요. 하지만 인식할 수 있는 사람들은 삶을 위해 싸움을 계속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안은 없거든요.